JAVA/JAVA | Spring 학습기록

[211004] [일기] 프로젝트를 위한 스프링 검증파트 공부중...

kth990303 2021. 10. 4. 11:31
반응형

현재 내 프로젝트 이슈의 절반은 에러처리 관련 이슈이다.

#8, #10, #11 전부 에러처리 관련 이슈

BE: Spring Boot + JPA

FE: Thymeleaf (내가 리액트를 잘 못하니까!) 로 진행하는 프로젝트 깃헙이다.

 

구글링하면서 이것저것 알아보던중,

@Valid, @Validated, BindingResult, 그리고 타임리프의 th:object, th:field 기능으로 에러처리를 처리할 수 있음을 알았는데, 알고보니 이부분이 김영한 스프링 MVC 2편의 검증/에러처리 파트에서 아주 상세히 다룬다고 한다. 

 

그래서 듣는중이다ㅋㅋ

이제 이것들만 들으면 저 이슈들을 다 처리할 수 있겠군!

금방이겠네?

응 아니야... 겁나 많아..

언제 다듣지?ㅋㅋㅋ

 

내 프로젝트는 현재 따로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지 않고 Thymeleaf 템플릿엔진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섹션9는 포함시키지 않았지만, 만약 이 프로젝트가 React나 Vue와 함께 진행되고 있었다면? 140분을 추가로 투자해야할 뻔 했다.

 

(사실 근데 API 통신이 굉장히, 굉장히,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듣긴 할거다. 아니 애초에 강의 자체를 다들을거다.)

 

아니, 그리고 로그인도 MVC 2편에서 다룬다고?

쿠키와 세션 개념을 보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.

오예

사실 난 이미 스프링시큐리티로 로그인 기능은 구현한 상태인데,

jwt, 소셜로그인 기능적용은 아직 안했기 때문에, 쿠키와 세션 개념을 확실히 익혀두면 스프링시큐리티 원리 이해에도, 그리고 앞으로 응용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대중이다.

 


그래서 도대체 프로젝트 진행은 언제 할거냐??

음... 일단 검증파트는 확실히 공부한 다음에 진행할 것 같습니다... 10월 중순까진 들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...

 

참고로 이거 개인프로젝트인데도, 내가 issue로 문제 제기하고, 내가 에러처리하고 내가 close issues를 하다보니, 이중인격이 되는 것 같다.

 

(그래도 갠프젝이다보니 브랜치 병합충돌 없어서 개꿀)

 

 

그리고 react도 요즘 공부중인데, 낯설어서 그런지 넘 어렵게 느껴진다.

공부할게 많다~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