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S/Node.js

Node.js 설치 및 실행

kth990303 2021. 1. 19. 22:02
반응형

오늘부터 Node.js 를 공부하려고 Node.js 설치를 해봤습니다. Vanilla JS 공부도 덜 됐는데 이걸 해도 될지 의문이네요. 뭐 하면서 배우는거라 믿고 진행해보려 합니다. 웹서버를 제작할 수 있다니 너무 설레는걸

 

아마, Node.js 관련 글은 많이 쓰진 않을 거 같고 일기 형식이나 헷갈렸던 정보들 많이 쓰지 않을까 싶어요.

 

개발환경: Window10, VS Code

 

우선 아래 사이트에 들어갑니다.

nodejs.org/en/

 

Node.js

Node.js® is a JavaScript runtime built on Chrome's V8 JavaScript engine.

nodejs.org

(단, Windows가 아니신 분은 nodejs.org/ko/download/ 여기로)

 

다운로드 | Node.js

Node.js® is a JavaScript runtime built on Chrome's V8 JavaScript engine.

nodejs.org

 

저는 Windows 10 환경이므로 위 주소로 들어갔습니다.

 

 

 

아마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뜰겁니다.

 

Current는 가장 최신 버전으로, 실험용 node.js라 보시면 됩니다. 최신형인 만큼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, 불안정한 면이 있습니다.

LTS는 Current버전의 6개월 간 검증을 거친 후 만들어진 버전입니다. 30개월의 장기적인 지원을 약속받은 버전이라는 의미이기도 하고요. LTS는 버전이 바뀌어도 호환성을 깨뜨리는 변경사항이 추가되지 않기 때문에 current 버전에 비해 안정성이 높습니다.

 

제가 공부하는 책 중 윤인성의 모던 웹을 위한 Node.js 프로그래밍, 생활코딩 에서는 LTS 버전을 깔으라고 하고, 조현영님의 Node.js 교과서는 Current 버전을 깔으라고 안내돼있는데, 저는 둘 다 깔아봤는데 (아직은)별 문제 없어서 current 버전을 깔아서 쓰고 있습니다. 다만, 혹시 모르니 LTS 버전을 까는 게 좋아보여요

 

LTS 버전을 누르면 위와 같이  msi 확장자 파일이 깔릴 겁니다. 클릭을 해주세요.

 

처음에는 위 화면처럼 뜨면서 대기 좀 해야될 겁니다. 대기했다가, Next가 뜨면 Next를 눌러주세요.

 

그 다음엔 약관에 동의하시고, 어디에 설치되는지 폴더명 확인해주시고, 그 다음으로 위 화면이 뜰텐데, 그냥 Next 눌러주시면 됩니다.

 

그 다음으로 이게 뜨네요. python and visual studio build tools를 깔지 말지 물어본느군요.

저는 체크 안하고 다음으로 넘어갔습니다.

 

그 다음에 설치 버튼 나오면 저절로 깔립니다. 설치가 굉장히 쉽죠? ㅎ

참고로 저는 이미 깔려있는 상황에서 재설치하는건데도 잘 깔리네요.

설치 마법사가 이전 파일들 스스로 remove하고 install 해주는 거라 좀 더 시간은 걸리지만..

 

하하하 아주 잘 깔렸네요. 설치가 쉬워서 좋군요.

이제 vs code에서 신명나게 node.js로 웹/앱 개발을 하시면 됩니다.

 

잠깐, 하기 전에 설치됐는지 체크를 하죠.

cmd창을 열어서~

(cmd창 여는 방법은 win+R 누르시고 cmd라 치셔도 되고, 그냥 맨 밑에 윈도우 메뉴바에서 cmd검색하시고 엔터 누르시면 바로 뜹니다.)

 

아래와 같이 node -v를 입력해주시고, 버전이 뜨는지, npm -v를 입력해주시고 버전이 잘 뜨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. 

저는 잘 뜨는군요. 이렇게 되면 설치가 성공적으로 잘 된겁니다.

 

(npm: Node package Manager, Node.js 모듈 패키지이므로, npm 또한 성공적으로 잘 깔려야 합니다. 모듈들을 사용할 일이 엄청 많을 거예요)

 

이제 친구가 Node.js로 웹개발한다 하면 설치법 잘 알려줄 수 있겠죠?

반응형